건강

무릎점액낭염 총정리

웰니스노트 2023. 4. 2.

오늘은 무릎점액낭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점액낭염은 흔히 퇴행성관절염으로 오해할 수 있지민 사실은 무릎에 있는 점액낭이라는 주머니에 염증이나 출혈이 생긴 것입니다.


오늘은 무릎점액낭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점액낭염은 무릎에 있는 점액낭이라는 주머니에 염증이나 출혈이 생긴 질환입니다. 점액낭은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마찰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점액낭염은 무리한 운동이나 무릎을 꿇는 자세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이 뜨겁고 부었고 통증이 있습니다.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흡인, 압박, 찜질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스트레칭과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무릎점액낭염으로 고생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김옥임씨(가명)는 40대 여성으로, 퇴행성관절염이라고 생각하고 병원에 갔어요. 하지만 의사가 진단해준 결과는 무릎점액낭염이었대요.

무릎점액낭염은 무릎에 있는 점액낭이라는 주머니에 염증이나 출혈이 생긴 것이래요. 김옥임씨는 운동을 많이 하거나 무릎을 꿇는 자세를 자주 취해서 점액낭에 과도한 마찰이 생겼나봐요. 그래서 무릎이 뜨겁고 부었고 통증이 있었어요.

의사는 김옥임씨에게 항생제와 스테로이드를 처방했고, 점액낭에 있는 액체를 흡인해줬어요. 그리고 무릎을 안정시키고 압박붕대를 해주라고 조언했어요.

김옥임씨는 의사의 말대로 치료를 받았더니 점액낭염이 좀 나아졌어요. 하지만 재발할 수도 있으니 평소에 충분한 스트레칭과 찜질을 해주고, 무릎을 꿇는 자세를 피하라고 하더라고요.


무릎점액낭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점액낭은 관절 주위의 막으로, 근육, 뼈, 피부 사이에 점액을 가진 조그마한 주머니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운동으로 인한 마찰을 줄여주고 관절이 보다 윤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무릎점액낭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점액낭염의 원인은 직접적인 외상으로 인한 점액낭의 출혈, 반복적인 외상, 무릎을 꿇는 자세, 과도한 운동 등이 있습니다. 또한 결핵, 류마티스 관절염, 매독, 통풍, 감염 등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점액낭염의 증상은 무릎의 부종, 통증, 열감, 관절 운동성 감소 등이 있습니다.

부종과 통증은 점액낭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슬개점액낭염은 슬개골 앞쪽이 부어서 불룩해지고 누르면 아프며, 슬개하점액낭염은 경골조면이 약간 부어있고 무릎을 꿇고 앉을 때 통증이 나타나며, 아족점액낭염은 경골두 내측과 경부에 부종과 통증이 생기고 공을 안쪽으로 차거나 평형발차기를 하거나 계단을 내리는 등의 동작에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무릎점액낭염의 진단은 관절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방사선 촬영을 시행합니다. 점액낭염을 유발한 원인이 통풍이나 감염이면 점액낭 내의 액체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무릎점액낭염의 치료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고, 외상성 점액낭염은 점액낭으로 직접 스테로이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정을 취하고 압박붕대를 사용하거나 소염제나 냉찜질로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으며 부종이 가라앉으면 온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관절에 반복적으로 점액낭염이 생긴다면 드물게 수술을 통해 점액낭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점액낭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을 꿇고 하는 작업이나 무릎을 이용한 운동을 할 때는 보호대를 착용하거나 무릎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무릎점액낭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을 꿇는 자세나 쪼그리고 앉는 자세를 피하고, 무릎에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으세요.

무릎 근력 강화 운동을 하되,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등 부드러운 운동을 선택하세요.

체중관리를 통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세요.

염증이 있을 때는 얼음찜질을 하고, 염증이 가라앉으면 따뜻한 찜질을 하세요. 찜질 시간은 20분 이내로 하세요.

이상으로 무릎점액낭염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